올해로 13회째를 맞이한 ‘부산국제광고제’가 코로나19로 인한 전 세계적 위기 속에서도 60개국에서 작품 총 2만 28편이 출품돼 4년 연속 2만 편 이상의 작품이 출품됐다.
문화체육관광부는 부산국제광고제 조직위원회와 함께 오는 22일부터 24일까지 ‘리:애드(Re:AD) 광고를 다시 생각하고, 재정의하고, 새롭게 디자인하다’를 주제로 ‘2020 부산국제광고제’를 온라인으로 개최한다며 20일 이같이 밝혔다.
올해 13회 맞이한 ‘부산국제광고제’, 온라인에 만나는 주요 수상작
이번 광고제는 ▲수상작 상영회(쇼케이스) ▲대상(그랑프리) 수상작 전시 및 코로나19 극복을 주제로 한 특별전시 ▲세계적인 광고전문가의 강연 및 설명회 등을 부산국제광고제 누리집(www.adstars.org)에서 즐길 수 있다. 부대 행사로 사전에 진행됐던 ‘영스타즈 및 뉴스타즈 경진대회’에 이어 청소년 대상 광고 경진대회인 ‘크리에이티브 공모전’도 누리집에서 열린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예·본선 심사도 온라인으로 진행했다. 지난달 7일 수상작 총 665편을 사전 발표한 데 이어, 온라인으로 열리는 수상작 쇼케이스를 통해 최고 영예인 ‘올해의 그랑프리’ 2편을 포함한 주요 수상작과 작품에 대한 심사위원의 심사평을 직접 만나볼 수 있다.
최우수 광고에 수여하는 ‘올해의 그랑프리’는 공익광고 부문에서는 한국기업인 닷 인코퍼레이션의 ‘인공지능(AI) 기반 최초의 점자 번역기, 닷 트랜스레이트(Dot Translate. The First Braille Translator Based on AI.)’가, 제품서비스 부문에서는 중동의 여성 불평등에 대한 사회적 문제를 제기한 아랍에미리트 안나하르 신문의 ‘더 뉴 내셔널 앤섬 에디션(The New National Anthem Edition)’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코로나19 위기에 대응한 전 세계 다양한 광고 시상
특히 이번 광고제에서는 코로나19의 위기상황에 대응해 제품이나 상표(브랜드)의 핵심 가치를 유지하면서도 전략을 바꿔 성장을 도모했거나 사회공헌 및 경제 활성화에 기여한 광고상을 신설했다.
코로나19 특별 부문 주요 수상작으로는 태국 타이항공의 ‘타이 스테이 홈 마일스 익스체인지(THAI Stay Home Miles Exchange)’가 있으며, 이 작품을 포함한 코로나19 특별 부문 수상작과 그랑프리 수상작 등 총 40개 작품을 온라인 전시관에서 생생하게 만나볼 수 있다.
세계적인 광고전문가 강연과 청소년 광고경진대회 진행
국제광고제의 위상에 맞게 세계적인 광고 전문가가 코로나 이후 시대 전 세계 광고 산업과 변화의 흐름을 공유하는 강연과 발표회도 들을 수 있다. 2년 연속 올해의 그랑프리를 수상한 안나하르의 사례를 연구해 시사점을 공유하고 증강현실 궁궐체험 응용프로그램(애플리케이션)인 ‘창덕 아리랑(AR-irang)’을 제작한 넥서스 스튜디오의 강연 등을 마련했다.
청소년 광고 경진대회인 ‘크리에이티브 공모전’에는 광고에 관심 있는 중·고등학생은 누구나 10월 22일부터 출품작을 접수할 수 있다. 공모전 참가자를 대상으로 광고기획, 제작, 독창성 개발 등 맞춤형 실무 강의를 제공하고, 현직 광고업계 종사자들이 진로 상담도 진행할 예정이다.
‘2020 부산국제광고제’와 관련된 더욱 자세한 내용은 부산국제광고제 누리집(www.adstars.org)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코로나19의 위기 속에서도 부산국제광고제가 2만 편 이상의 출품을 기록하고, 온라인으로 행사를 개최할 수 있게 된 점을 뜻깊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올해 수상작을 보면 광고가 코로나19 위기상황을 함께 극복하자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콘텐츠로서의 힘을 가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번 광고제가 코로나19로 어려운 상황에 처한 국내 광고산업에 새로운 힘을 불어 넣어 주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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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소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