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한국직업능력개발원, 진로교육 현황조사 마이크로데이터 공개
“교육수요자가 제안한 정책 발굴을 통해 진로교육 정책의 현장성 강화”
“국민 제안 받습니다. 함께하는 진로교육!”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 주최, 한국직업능력개발원(원장 나영선) 주관으로 ‘제2회 진로교육 현황조사 활용 우수논문공모전(이하 공모전)’이 개최된다.
초·중등 진로교육 현황조사는 2006년부터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이 교육부 위탁 사업으로 수행해온 조사이며 2015년 7월 국가승인통계로 지정되었다.
공공데이터 개방·활용 관련 정부혁신의 일환으로 2019년부터 초·중등 진로교육 현황조사의 데이터 활용을 촉진하고 교육수요자의 의견을 반영한 다양한 정책 발굴을 목적으로 논문 공모전이 개최되고 있다.
2회째를 맞는 이번 공모전은 참가자격을 진로교육에 관심 있는 국민으로 확대하여 교육수요자가 제안한 정책 발굴을 통해 진로교육 정책의 현장성을 더욱 강화할 예정이다.
※ (2019년(1차)) 학술전문가, 교원·교육전문직, 대학생 → (2020년(2차)) 진로교육에 관심 있는 국민
공모전 참가자에게는 진로교육 현황조사 마이크로데이터*(2016~2019)가 제공되고, 참가자는 제공된 데이터를 활용하여 실태분석이나 정책 제안 등 진로교육과 관련된 주제로 논문을 작성하여 제출**하면 된다.
* 원자료에서 입력오류, 개인정보 등을 제거하여 통계표 작성 등에 사용하는 기초자료
** 연구계획서 제출(2020년 4월 9일∼2020년 5월 22일), 최종논문 제출(2020년 5월 23일∼8월 31일)
제출된 논문은 심사를 통해 총 7편의 우수논문이 선정·발표(11월)되고, 선정된 우수논문은 시상*과 함께 별도의 자료집으로 발간되어 배포될 예정이다.
*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상 3편[최우수상(1) 150만원, 우수상(2) 각 100만원], 한국직업능력개발원장상 4편[장려상(4), 각 50만원]
서유정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진로교육센터장은 “공모전 참가자들의 참신한 아이디어를 통해 진로교육 현황조사가 개선되고, 더불어 현황조사 자료가 다양한 목적으로 널리 활용되는 살아있는 데이터가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공모전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진로정보망 커리어넷(www.career.go.kr)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개요
1997년 직업교육과 직업훈련의 연계와 통합이라는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설립된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은 국민의 일상생활에 필요한 교육과 고용 분야에 대한 정책연구와 프로그램 개발을 수행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krivet.re.kr
<저작권자 ⓒ 오렌지나무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효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