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지하철 디지털 화면광고 1~8호선으로 확대…부가 수익창출 증가

서울교통공사, 지하철 멀티비전 광고사업 개선 추진…광고주 수요 부응・부가수익 창출
대상노선 1~8호선 전체 확대, 화면 디자인・패널 크기 등 개선해 시인성 강화

서울교통공사(이하 공사)가 역사 내 설치된 모니터 화면을 이용한 멀티비전 광고사업을 개선해 새롭게 추진한다.

멀티비전은 영상패널을 이어붙인 형태의 디지털 광고매체로, 기존의 조명 및 포스터 형식의 광고보다 다양한 내용을 신속하게 현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공공기관 및 민간기업 등 다양한 광고주들의 수요가 꾸준히 있어, 공사의 재정건전성 회복을 위한 수익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 현재 역사 내 멀티비전 광고 예시

현재 지하철 멀티비전 광고는 1~4호선 33개 역에 설치된 모니터 70대를 이용해 제한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공사는 점차 증가하고 있는 디지털 광고 수요를 충족하고, 기존 공사(서울메트로・서울도시철도공사) 간 통합 후 통일성 있는 매체 운영을 위해 1~8호선 전체로 광고 대상 노선을 확대할 예정이다. 운영 역사 수와 광고 수량도 53개 역 내 120대로 늘리기로 했다.

디지털 방식을 선호하는 최근 광고 추세에 따라 모니터 사양도 개선된다. 기존에는 승강장안전문과 계단・통로 상단에 설치된 가로(▬) 형태의 소형 LCD 모니터만을 이용했으나, 화질이 뛰어나고 유지보수가 용이한 LED 전광판이 추가로 도입된다. 위치에 따라 다양한 형태(ㄱ・ㄷ・ㅜ 등)와 화면 크기를 선택할 수 있고, 역사 벽면과 기둥에도 설치할 수 있게 된다.

▲ 7월부터 새롭게 도입될 개선 멀티비전 광고 예시

공사는 이달 둘째 주에 온비드(한국자산관리공사가 구축‧운영하는 온라인 공매 시스템)를 통해 해당 사업 입찰을 공고, 사업참가자를 모집한다. 이후 차질 없이 사업이 진행되면 7월부터 본격적으로 역사 내 광고가 시행될 예정이다.

김상범 서울교통공사 사장은 “멀티비전 광고뿐만 아니라 승강장안전문 디지털광고・환승역 미디어터널 등 다양한 광고를 지하철 내에 확대 도입해 나가고자 한다.”라며, “비운수사업을 통한 수익을 앞으로도 꾸준히 창출하여, 어려운 공사 재정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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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해준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