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를 앞선 예술성으로 한국을 대표하는 작품세계를 완성한 백남준, 김환기, 유영국의 작품 출품 김창열, 이우환, 박서보 등 한국 화단 거장들의 대작과 이승조, 전광영 등 독창적 추상세계를 이뤄낸 작가들의 수작 경매에 올라국내외 개성 넘치고 특색 있는 젊은 작가들의 작품도 골고루 선보여
10월 26일(수) 오후 4시, 서울 강남구 신사동 본사에서 케이옥션 10월 경매가 개최된다. 총 102점, 약 62억원어치 작품이 출품되는 이번 경매에는 한국 미술의 거장 이우환, 김창열, 박서보의 120호 이상 대작을 시작으로, 백남준, 김환기, 유영국 등 한국을 대표하는 작가들의 작품, 또 이승조, 전광영, 이배 등 한국 추상미술의 중추 역할을 하는 주요 작가들의 작품이 출품된다.
이어 정영주, 우국원, 조르디 리베스, 제이미 홈즈, 마이코 코바야시, 타케루 아마노 등 독특하고 개성 있는 작품 세계로 인기를 얻고 있는 국내외 젊은 작가들의 다양한 작품도 경매에 오른다.
고미술 부문에는 추사 김정희의 ‘왕사정시’, 백범 김구의 서예 ‘복수양전’과 ‘백자청화초화문병’, ‘백자청화편복모란문병’ 같은 도자기, 그리고 춘곡 고희동의 ‘금강산도’, 이당 김은호의 ‘향로’ 등 회화 작품 그리고 강화반닫이, 차화로, 장탁자 등이 경매에 부쳐진다.
경매 출품작은 10월 15일(토)부터 경매가 열리는 10월 26일(수)까지 케이옥션 전시장에서 관람할 수 있다. 프리뷰 관람은 무료이며, 프리뷰 기간 중은 무휴이다. 경매 참여를 원하는 경우 케이옥션 회원(무료)으로 가입한 후 서면이나 현장 또는 전화 응찰, 그리고 온라인 라이브 응찰을 통해 참여할 수 있다.
◇ 거장들의 작품성을 충분히 느낄 수 있는 대형작품 출품
10월 경매의 도록 표지를 장식한 박서보의 ‘묘법 No. 051025’는 붉은 색 ‘후기 묘법’ 작품으로 120호 크기이다. 50년 이상 고집스럽게 그려온 묘법 연작 중 ‘후기 묘법’은 감정이 철저하게 배제된 단순한 구성과 색채, 그리고 일정한 간격으로 만들어진 형태의 선과 단조로운 면의 공존으로 이뤄진다.
특히 검정색과 회색 등 무채색만 고수했던 작가는 2000년대 이후 붉은색, 노란색, 핑크색 등 다채로운 색을 화면에 적용한다. 경매 출품작인 ‘묘법 No. 051025’는 박서보의 후기 묘법 중 가장 선호도가 높은 붉은 색 작품으로 최근 루이비통이 ‘박서보백’을 붉은 색 작품으로 제작 중인 것으로 알려져 더욱 대중의 인지도를 얻을 것으로 여겨진다. 추정가는 6억원에서 7억5000만원이다.
이우환의 150호 ‘조응’은 1993년 작으로 7억3000만원에서 9억5000만원에 출품되며, 김창열의 ‘물방울’ 작품도 120호가 넘는 크기(200×161cm)로 2억원에서 4억원에 경매에 오른다.
◇ 시대를 앞선 천재성, 그리고 감수성으로 한국을 대표하는 예술세계를 완성한 백남준, 김환기, 유영국의 작품 나란히 출품
미술은 회화 아니면 조각이라는 고정관념을 깨고 TV브라운관을 활용해 비디오 아트를 탄생시킨 백남준. 얼마전 보수를 마치고 국립현대미술관 과천관에서 4년만에 재가동한 최대 규모 작품 ‘다다익선’ 때문에 백남준에 대한 관심이 다시 점화됐다.
1932년 서울 부잣집 막내 아들로 태어난 그는 어린 시절부터 피아노를 배우며 예술에 관심을 가지고 됐고, 일본과 독일에서 음악과 미술사를 전공한다. 1984년 1월 1일, 뉴욕과 파리를 실시간 위성으로 연결하여 완성한 작품 ‘굿모닝 미스터 오웰’을 통해 순식간에 세계적인 천재 아티스트의 반열에 올랐다.
더욱이 1982년에 열린 뉴욕 휘트니 미술관의 대규모 회고전은 백남준의 비디오 아트가 미술사적으로 공인되는 계기가 됐다. 1993년 베니스 비엔날레에서 황금사자상을 수상하고, 2000년 뉴욕 구겐하임 미술관 개인전을 열기도 했고, 2006년 타계 후에는 뉴욕 가고시안 갤러리의 전속작가로 선정되고, 2019-2020년 런던 테이트 모던에서 대규모 회고전이 개최되는 등 백남준은 한국을 대표하는 세계적인 거장이자 전설이다.
10월 경매에 출품된 작품 ‘Beuys Vox’는 1986년 요셉 보이스가 세상을 떠난 후 그를 추모하는 뜻을 담아 제작한 작품이며, 텔레비전 상자 안에 달 모양의 백자 구(球)를 놓고 그 위에 작은 청자 토끼를 얹은 ‘달 위의 토끼’는 백남준의 예술세계를 압축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유영국의 ‘Work’는 1981년에 제작한 것으로 작가가 좀 더 평화롭고 자연에 가까운 그림들을 제작하던 시기 작품이다. 1977년 심장 박동기를 단 이후, 그는 산과 나무, 호수와 바다, 지평선과 수평선 등 주변 어디에서나 마주칠 수 있는 자연의 소박한 서정성을 표현했는데, 이를 마주한 관객들은 따뜻한 위로를 받는다.
푸른 색 바탕에 세 그루의 나무를 그린 출품작은 둥근 타원으로 표현된 나무와 나뭇가지의 형상이 어우러져 소박하며 조화롭다. 유영국이 사실적인 자연을 그린 것은 아니지만, 이렇게 추상화된 조형은 오히려 관객으로 하여금 자연의 정수와 서정성을 느끼게 한다.
김환기의 작품은 1950 - 1970년대 작품이 골고루 출품됐다. 종이에 과슈와 펜으로 그린 ‘산월’이 추정가 2800만원에서 4000만원, 1963년에 제작된 ‘산월’이 3000만원에서 5000만원, 그리고 캔버스에 유채로 그린 12호 사이즈의 작품이 2억8000만원에서 5억원에 경매에 오른다. 뉴욕시대 1971년 작 ‘28-IIII-71’은 추정가 8000만원에서 2억원이다.
◇ 이승조, 전광영, 이배 등 한국 화단에 자신만의 독창적인 추상성과 조형성을 정립한 작가들의 작품 선보여
한국 화단에서 기하학적 추상을 선도했던 이승조는 1967년 ‘핵(核)’연작을 통해 기하 추상회화를 시작했고, 얼마 후 기차 안에서 빠른 속도로 지나가는 풍경과 사물의 잔상을 감은 눈 속에서 본 뒤 완성한 것이 바로 ‘파이프 그림’이다. 파이프를 닮아 파이프 그림으로 불리기도 하는데, 1960-1970년대 급격한 산업화와 급속한 기술발전에 따라 빠르게 변화하는 미적 감수성을 연구한 결과물로 설명된다.
특히 파이브를 모티브로 작업하게 된 계기는 미국의 아폴로 우주선 발사라는 뉴스라고 알려져 있는데, 작가는 생전에 우주라는 새로운 공간에 대해 처음 눈을 뜨면서 작품세계의 전환점을 맞았다고 언급했다.
이렇듯 이승조의 탈회화적 추상은 추상과 구상의 경계를 넘나들며, 회화의 시각성에 대한 본질적인 질문을 던지고 있다. 이번 경매 출품작은 1976년에 제작된 작품으로 자신이 평생 집중했던 ‘핵’의 고유성에도 집중하며 1970년대 중반 이후 단색화와의 개념적 연계성을 지닌 작품으로 의미를 갖는다. 추정가는 1억3500만원에서 2억5000만원이다.
베니스 비엔날레와 연계한 전시에 참여하며 한국 미술을 세계 무대에 알리고 있는 한지 작가 전광영은 빛 바랜 기억 속 한지에서 작품의 정체성을 찾는다. 가장 독특한 것이 가장 세계적이라는 생각으로, 오래된 한지를 접어 조형작업의 재료로 사용하는 전광영의 독특한 작품은 세계 미술시장에서도 인정받고 있다. 아주 어렸을 때 한약방에서 본 한약 약봉지를 한국인 고유의 정서와 연결해 세계와 소통하고 싶던 그의 절박함이 지금까지 한지를 이용한 작품에 몰입하게 했다.
이번 경매에는 총 3점이 출품됐고, 가장 큰 사이즈의 작품 ‘집합 07-SE062’의 화면 안에서는 한지 조각들의 꿈틀거리는 운동성과 과감한 요철로 완성된 깊이감이 느껴진다. 추정가는 1억원에서 2억원이다.
이어 정영주, 우국원, 조르디 리베스, 제이미 홈즈, 마이코 코바야시, 타케루 아마노 등 독특하고 개성 있는 작품 세계로 인기를 얻고 있는 국내외 젊은 작가들의 다양한 작품도 경매에 오른다.
고미술 부문에는 추사 김정희의 ‘왕사정시’, 백범 김구의 서예 ‘복수양전’과 ‘백자청화초화문병’, ‘백자청화편복모란문병’ 같은 도자기, 그리고 춘곡 고희동의 ‘금강산도’, 이당 김은호의 ‘향로’ 등 회화 작품 그리고 강화반닫이, 차화로, 장탁자 등이 경매에 부쳐진다.
경매 출품작은 10월 15일(토)부터 경매가 열리는 10월 26일(수)까지 케이옥션 전시장에서 관람할 수 있다. 프리뷰 관람은 무료이며, 프리뷰 기간 중은 무휴이다. 경매 참여를 원하는 경우 케이옥션 회원(무료)으로 가입한 후 서면이나 현장 또는 전화 응찰, 그리고 온라인 라이브 응찰을 통해 참여할 수 있다.
◇ 거장들의 작품성을 충분히 느낄 수 있는 대형작품 출품
10월 경매의 도록 표지를 장식한 박서보의 ‘묘법 No. 051025’는 붉은 색 ‘후기 묘법’ 작품으로 120호 크기이다. 50년 이상 고집스럽게 그려온 묘법 연작 중 ‘후기 묘법’은 감정이 철저하게 배제된 단순한 구성과 색채, 그리고 일정한 간격으로 만들어진 형태의 선과 단조로운 면의 공존으로 이뤄진다.
특히 검정색과 회색 등 무채색만 고수했던 작가는 2000년대 이후 붉은색, 노란색, 핑크색 등 다채로운 색을 화면에 적용한다. 경매 출품작인 ‘묘법 No. 051025’는 박서보의 후기 묘법 중 가장 선호도가 높은 붉은 색 작품으로 최근 루이비통이 ‘박서보백’을 붉은 색 작품으로 제작 중인 것으로 알려져 더욱 대중의 인지도를 얻을 것으로 여겨진다. 추정가는 6억원에서 7억5000만원이다.
이우환의 150호 ‘조응’은 1993년 작으로 7억3000만원에서 9억5000만원에 출품되며, 김창열의 ‘물방울’ 작품도 120호가 넘는 크기(200×161cm)로 2억원에서 4억원에 경매에 오른다.
◇ 시대를 앞선 천재성, 그리고 감수성으로 한국을 대표하는 예술세계를 완성한 백남준, 김환기, 유영국의 작품 나란히 출품
미술은 회화 아니면 조각이라는 고정관념을 깨고 TV브라운관을 활용해 비디오 아트를 탄생시킨 백남준. 얼마전 보수를 마치고 국립현대미술관 과천관에서 4년만에 재가동한 최대 규모 작품 ‘다다익선’ 때문에 백남준에 대한 관심이 다시 점화됐다.
1932년 서울 부잣집 막내 아들로 태어난 그는 어린 시절부터 피아노를 배우며 예술에 관심을 가지고 됐고, 일본과 독일에서 음악과 미술사를 전공한다. 1984년 1월 1일, 뉴욕과 파리를 실시간 위성으로 연결하여 완성한 작품 ‘굿모닝 미스터 오웰’을 통해 순식간에 세계적인 천재 아티스트의 반열에 올랐다.
더욱이 1982년에 열린 뉴욕 휘트니 미술관의 대규모 회고전은 백남준의 비디오 아트가 미술사적으로 공인되는 계기가 됐다. 1993년 베니스 비엔날레에서 황금사자상을 수상하고, 2000년 뉴욕 구겐하임 미술관 개인전을 열기도 했고, 2006년 타계 후에는 뉴욕 가고시안 갤러리의 전속작가로 선정되고, 2019-2020년 런던 테이트 모던에서 대규모 회고전이 개최되는 등 백남준은 한국을 대표하는 세계적인 거장이자 전설이다.
10월 경매에 출품된 작품 ‘Beuys Vox’는 1986년 요셉 보이스가 세상을 떠난 후 그를 추모하는 뜻을 담아 제작한 작품이며, 텔레비전 상자 안에 달 모양의 백자 구(球)를 놓고 그 위에 작은 청자 토끼를 얹은 ‘달 위의 토끼’는 백남준의 예술세계를 압축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유영국의 ‘Work’는 1981년에 제작한 것으로 작가가 좀 더 평화롭고 자연에 가까운 그림들을 제작하던 시기 작품이다. 1977년 심장 박동기를 단 이후, 그는 산과 나무, 호수와 바다, 지평선과 수평선 등 주변 어디에서나 마주칠 수 있는 자연의 소박한 서정성을 표현했는데, 이를 마주한 관객들은 따뜻한 위로를 받는다.
푸른 색 바탕에 세 그루의 나무를 그린 출품작은 둥근 타원으로 표현된 나무와 나뭇가지의 형상이 어우러져 소박하며 조화롭다. 유영국이 사실적인 자연을 그린 것은 아니지만, 이렇게 추상화된 조형은 오히려 관객으로 하여금 자연의 정수와 서정성을 느끼게 한다.
김환기의 작품은 1950 - 1970년대 작품이 골고루 출품됐다. 종이에 과슈와 펜으로 그린 ‘산월’이 추정가 2800만원에서 4000만원, 1963년에 제작된 ‘산월’이 3000만원에서 5000만원, 그리고 캔버스에 유채로 그린 12호 사이즈의 작품이 2억8000만원에서 5억원에 경매에 오른다. 뉴욕시대 1971년 작 ‘28-IIII-71’은 추정가 8000만원에서 2억원이다.
◇ 이승조, 전광영, 이배 등 한국 화단에 자신만의 독창적인 추상성과 조형성을 정립한 작가들의 작품 선보여
한국 화단에서 기하학적 추상을 선도했던 이승조는 1967년 ‘핵(核)’연작을 통해 기하 추상회화를 시작했고, 얼마 후 기차 안에서 빠른 속도로 지나가는 풍경과 사물의 잔상을 감은 눈 속에서 본 뒤 완성한 것이 바로 ‘파이프 그림’이다. 파이프를 닮아 파이프 그림으로 불리기도 하는데, 1960-1970년대 급격한 산업화와 급속한 기술발전에 따라 빠르게 변화하는 미적 감수성을 연구한 결과물로 설명된다.
특히 파이브를 모티브로 작업하게 된 계기는 미국의 아폴로 우주선 발사라는 뉴스라고 알려져 있는데, 작가는 생전에 우주라는 새로운 공간에 대해 처음 눈을 뜨면서 작품세계의 전환점을 맞았다고 언급했다.
이렇듯 이승조의 탈회화적 추상은 추상과 구상의 경계를 넘나들며, 회화의 시각성에 대한 본질적인 질문을 던지고 있다. 이번 경매 출품작은 1976년에 제작된 작품으로 자신이 평생 집중했던 ‘핵’의 고유성에도 집중하며 1970년대 중반 이후 단색화와의 개념적 연계성을 지닌 작품으로 의미를 갖는다. 추정가는 1억3500만원에서 2억5000만원이다.
베니스 비엔날레와 연계한 전시에 참여하며 한국 미술을 세계 무대에 알리고 있는 한지 작가 전광영은 빛 바랜 기억 속 한지에서 작품의 정체성을 찾는다. 가장 독특한 것이 가장 세계적이라는 생각으로, 오래된 한지를 접어 조형작업의 재료로 사용하는 전광영의 독특한 작품은 세계 미술시장에서도 인정받고 있다. 아주 어렸을 때 한약방에서 본 한약 약봉지를 한국인 고유의 정서와 연결해 세계와 소통하고 싶던 그의 절박함이 지금까지 한지를 이용한 작품에 몰입하게 했다.
이번 경매에는 총 3점이 출품됐고, 가장 큰 사이즈의 작품 ‘집합 07-SE062’의 화면 안에서는 한지 조각들의 꿈틀거리는 운동성과 과감한 요철로 완성된 깊이감이 느껴진다. 추정가는 1억원에서 2억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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